쉽게 따라하는 스티커 제작 - 1편 '도안' - TMM매거진

쉽게 따라하는 스티커 제작 - 1편 '도안'

에디터 미진
카테고리 스티커
등록일 2020-04-16
조회수 617
받은 하트 8

안녕하세요 여러분~! 그림그리는 TMM 에디터 미진입니다!ヾ(≧∇≦)ゞ


현재 TMM에선 엽서와 책을 비롯한 각종 굿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볼 수 있는게 스티커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저 또한 TMM에서 스티커를 판매 해 본 경험이 다수 있습니다!(─∀─) (판매와 구매 모두 손쉽게 할 수 있는 TMM 짱! )



지금은 덕질을 접고 개인 계정을 운영중인데, 최애로 무언가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로 굿즈 제작을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 때의 스티커를 다시 보면 정말 미흡하지만, 그저 “좋아하는 인물의 굿즈를 내 손으로 만든다” 는 만족감이 제일 컸던 것 같아요.



하지만 여러분! 최애의 예쁜 모습이 담긴 굿즈라면 최대한 퀄리티있고 예쁘게 뽑고 싶지 않으신가요?  



“스티커 제작 방법은 1도 모르겠어요!” 또는 “도안은 어떻게 그리나요?”


 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 지식을 총 동원하여 A 부터 Z 까지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와아~ ) 



※ 이 글은 제가 그림을 처음 배웠을 때 누군가 알려주면 좋겠다 싶었던 내용입니다. 아주아주 기본적인 배치나 색감에 대하여 설명하기 때문에 그림에 자신이 없다!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 본문에 나와있는 글 모두 정답은 아닙니다. 여러분 모두 자신의 방식으로 예쁜 굿즈를 만드시길 바랍니당 d(^^*)




  1. 컨셉을 정해봅시다 (feat.배치)


컨셉 없어도 쉽게 그릴 수 있지 않나? 싶을 수도 있는데, 물론 컨셉 없이도 좋은 그림은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인 오브젝트(인물)를 배치 한 후 어딘가 자리가 비어보일 때, 컨셉과 관련된 소품이나 모형을 넣으면 보다 완성도 있는 마무리가 가능하답니당 ƪ(♥ﻬ♥)ʃ 


그래서 저는 메인 오브젝트 (인물) + 음식 이라는 컨셉으로 도안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 우선 가운데에 메인 타이틀을 두고 (저는 보통 텍스트를 넣습니다)
  • 양쪽으로 인물 세 명을 배치한 후
  • 빈자리엔 디저트로 채워넣었어요!


이때 음식을 골랐던 기준은 모양이나 색감이 예쁘거나 메인 인물에 들어가는 음식과 비슷한 계열의 색을 가진 음식들 위주로 그렸답니다!(・∀・)ゞ ( 채색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




2.선을 따봅시다




타이틀 아래 말풍선이 너무 무거워보여서 가벼운 느낌으로 인스타 아이디를 넣어두었어요. 스케치 레이어를 아래 깔아두고 선을 따줍니다. 저는 스케치할때 특유의 연필 느낌을 살리고 싶어서 연필 브러쉬를 사용하였어요! (아이패드 어플 - 프로 크리에이터 - 6B연필)



3.채색을 합시다




채색은 물체 고유의 색+정했던 컨셉의 분위기를 생각하며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저같은 경우에는 아기자기한 느낌을 위해 파스텔톤 위주로 작업하였어요. 전체적인 톤을 노란색 ~ 갈색 계열로 맞춰주고 포인트 컬러 (파란색, 파란끼가 도는 보라색, 초록색) 를 넣어 단조롭지 않아 보이는 술수를 썼습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물체 한개에 단독으로 사용된 색은 없습니다. 모든 색을 2~3번씩 반복되게 넣어주었습니다 (੭ˊ͈ ꒵ˋ͈੭* 



4.꾸미기 및 후보정


자, 이제 마지막 단계만 남았습니다! 채색을 마쳤음에도 어딘가 허전해보이지 않은가요?( ̄□ ̄); 






그래서! 테두리를 꾸며보았습니다. 


러프 때 그렸던 테두리의 레이스를 선을 따서 넣으면, 시선이 테두리로 갈 것 같아 빼버리고 노란 단색을 넣었어요.

그리고 오브젝트들 주위에 테두리를 그려 칼선 스티커 느낌을 주고, 타이틀 위 아래 남는 부분에 분홍색 별을 넣었어요! 한 층 꽉차보입니다 (⊃‿⊂)♥



완성인 것 같지만 아직 완성이 아닙니다…! 제가 일러스트를 그릴때도 자주 쓰는 방식인데, 레이어를 하나 추가해 오버레이로 원하는 분위기를 내줍니다. 저는 붉은계열을 자주 사용하는데, 차가운 느낌을 원하시면 파란색 오버레이를 추가해주면 되겠죠? 






그렇다면 완성작은....






완성~!!



자! 이렇게 도안 제작의 설명이 끝났습니다! 어떠셨나요? 잘 따라오셨나요?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하였는데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д・)



글을 봐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다음엔 “스티커 제작 주문 넣는 방법” 에 대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다음 편에 만나요 여러분~ (- -)(_ _)♥





도안과 콘텐츠의 저작권은 모두 미진 님에게 있습니다. 허가받지 않은 용도로 사용을 금합니다.



TMM에디터의 글은 TMM의 의견과 무관할 수 있습니다.
TMM매거진에 글을 기고하고 싶으신 분들은 admin@takemm.com으로 연락주세요. 빠르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 글도 인기있어요